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무원 장점 단점 BEST 3 워라밸과 노후의 희망 공무원 연금제도

 

안정적이고 워라밸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현재까지도 많은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노후에도 공무원 연금으로 인해 생활의 안정을 줄 수 있으며 정년보장과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공무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공무원의 장점과 단점

 

공무원의 장점

 

 

1.공무원의 워라밸

첫 번째로 공무원의 장점으로 손꼽히는 것은 바로 워라밸(WORK & BALANCE)인데요.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경우 불규칙한 근무시간과 휴일로 인해서 개인의 시간을 보장받을 수 없는데요. 공무원의 경우 정해진 근무시간과 주말의 휴무를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사회생활이나 여가 생활 그리고 자기계발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반적인 회사원들은 잦은 연장근무와 휴일 근무로 개인의 시간을 직장에 할애하는 경우가 다반사 한데요. 그래서 공무원의 장점으로 워라밸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쓸 수 있는 시간과 취미생활도 즐길 수 있다는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공무원의 정년보장

두 번째로 공무원의 장점으로 정년보장입니다. 일반적인 회사나 대기업의 경우 정년이 보장되어 있지 않은데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직장인들에게 경제적인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의 정년보장은 일반적인 직장인들에게 부러움을 사고 있는데요. 현재 공무원의 정년퇴직 시점은 60세이지만 앞으로는 65세까지 연장된다는 국가의 논의도 있었다고 합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정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공무원의 정년보장은 안정적인 삶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3. 공무원 연금제도

세 번째로 공무원의 장점으로 공무원연금이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노후에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공무원들은 월급에 일정금액을 기여금으로 납부가 되고 국가에서도 일정금액을 부담해줍니다. 조건으로는 공무원 신분으로 10년 이상을 근무해야 합니다. 그리고 65세부터 공무원 연금수령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만큼 공무원의 연금제도는 큰 장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공무원의 장점으로 워라밸과 정년보장 그리고 공무원연금제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여전히 공무원은 인기있는 직업이지만 현재 젊은 세대들에게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공무원의 단점이 지적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는 공무원의 단점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의 단점

 

 

1.박봉인 낮은 월급

첫 번째로 공무원의 단점으로 박봉인 낮은 월급이 있는데요. 물가 상승률에 비해 최저시급에도 못 미치는 월급은 공무원들의 최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처음 입사한 9급 공무원의 경우 세금을 공제한 금액이 180만 원도 못 받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진급이 빠른 것도 아니며 부업을 고민 안 할 수 없는데요. 하지만 공무원은 영리나 겸직업무를 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만약 이것을 어기게 되면 큰 불이익과 징계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그런 문제로 열심히 공부해서 공무원에 임용이 되더라도 낮은 급여로 인해 퇴사하는 젊은 신입사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검토하여 개선을 한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방법을 찾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민원에 대한 스트레스

두 번째로 공무원의 단점으로 민원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있는데요. 몇 년 전에 뉴스에서 행정복지센터의 민원실에 엽총을 난사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로 인해 민원업무를 보던 공무원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까지 벌어졌었습니다. 실제로 악성 민원이 많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공무원들은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는데요. 민원인에 대한 응대에 있어서 갑과 을의 관계가 형성되면서 말도 안 되는 요구나 욕설이 난무한다고 합니다. 그런 인격적 모독을 겪게 되면서 퇴사까지 이어지기도 하고 심지어는 극단 전 선택까지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점이 하루빨리 개선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3. 신규직원(9급 공무원)에게 과부하된 업무량

세 번째로 공무원의 단점으로 신규직원에게 몰리는 과부하 된 업무량입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업무량을 신규직원인 공무원이 처리를 해야 하는 시스템인데요. 경력이 많거나 오래된 공무원은 지시만 내릴 뿐 업무에 대한 관심도 없으며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런 모습들이 시민들에게 보여 안 좋은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죽하면 "공무원은 땡보직"이라고 말할 정도로 라고 하는데요. 그 속에서 많은 업무량을 감당해야 하는 신규직원으로서는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런 문화를 없애고 경력이 아닌 능력이 우선 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인기 있는 직업 공무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공무원의 장점은 더욱 커지고 단점은 조금씩이라도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현재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