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말벌로 인해 공격을 받거나 피해를 받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집에 말벌집을 발견하게 되면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꿀벌도 위험할 수 있지만 특히 말벌은 생명까지 지장을 줄 수 있는 고위험류의 곤충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말벌집을 발견했을 때의 대처방법과 만약 말벌에 쏘였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벌집 제거방법과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방법
말벌집 생김새

말벌의 생김새


말벌집 제거방법
에프킬라로 제거한다면
만약 말벌집의 크기가 아주 작다면 에프킬라로도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시골에서 자랐기 때문에 말벌집을 자주 봤었습니다. 그리고 그 시기에는 벌집제거를 위해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알아서 제거를 하곤 했는데요. 그래서 제거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했었습니다. 에프킬라를 뿌리면서 그 분사되는 액체에 라이터불을 붙이게 되면 쉽게 말해 화염방사기처럼 나가게 되는데요. 물론 이런 행동은 굉장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저는 사용하는 법을 잘 알았기 때문에 쉽게 제거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말법집의 크기가 크면 절대로 해서는 안될 행동입니다. 말법집의 크기가 정말 작은 경우의 제거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방서 119에 신고하여 제거 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근처 소방서인 119에 신고를 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119 신고의 민원 중에 벌집 제거에 대한 민원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일반사람의 경우 보호장비도 없고 제가할 수 있는 장비가 없기 때문에 119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인데요. 소방서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들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쉽게 제거를 할수 있습니다. 얼마 전 저의 부모님이 살고 계시는 집에도 큰 말벌집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119에 도움을 요청하였는데 굉장히 빨리 달려와 말벌집 제거를 해주었다고 합니다. 만약 현재 말법집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이시라면 119에 신고를 하여 도움을 받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말벌집을 막대기로 제거하려는 행동
말벌집을 물로 쏴서 제거하려는 행동
말벌집을 비닐봉지로 싸서 제거하려는 행동
말벌집을 불로 태워서 제거하려는 행동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방법
나타나는 증상
벌침에는 여러 가지의 독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대표적으로 도파민, 멜라틴, 세로토닌, 히스타민 등의 안 좋은 성분인데요. 말벌에 쏘이게 되면 몸의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거나 어지럼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쏘인 부위가 부어오르게 되는데요. 그리고 심할 경우에는 순간적인 저혈압이 올 수도 있고 기도가 막히는 증상까지도 갈 수 있으니 꼭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말벌 주변에서 벗어나기
말벌에 쏘이게 되면 일단 말벌의 주변에서 자세를 낮춘 상태에서 최대한 빠르게 벗어나야 하는데요. 이유는 일반적인 벌의 경우에는 침을 쏘게 되면 죽게 되어 있지만 말벌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말벌은 구조상 벌침의 공격을 여러 번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번 대상을 정하면 여러번 공격을 할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피해를 받기 전에 벗어나야 합니다.
두 번째로 말벌침 제거하기
말벌에 쏘이게 되면 쏘인 부위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박힌 벌침에 독이 몸에 전부 들어가기 전에 빼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가끔 무턱대고 핀셋 같은 것으로 집어서 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집으면서 벌침의 독주머니를 누르게 되어 독이 빠르게 침투될 수도 있다고 하기 때문인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얇고 납작한 카드의 끝부분 같은 것으로 밀어내듯이 빼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소독과 얼음찜질하기
만약 말벌의 침을 제거를 했다면 그다음으로 편안한 자세에서 벌에 쏘인 부위에 소독을 해주고 난 후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얼음찜질을 하게 되면 붓기도 가라앉게 하고 말벌침의 독이 몸에 퍼지는 것을 억제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얼음찜질을 할 수 없는 여건이라면 깨끗한 물수건으로 쏘인 부위를 찜질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증상이 심할 경우 바로 병원진료받기
말벌에 쏘였을 때 보통의 경우에는 얼음찜질로 증상의 완화가 잘 되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분들은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꼭 하셔야 합니다. 벌의 침이 사람에게는 그렇게 치명적인 독은 아니지만 실제로 사람의 체질은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말벌집의 제거방법과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말벌은 일반 벌과 다르게 굉장히 위험한 벌입니다. 작다고 무시하면 절대로 안 되는 곤충입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